본문 바로가기

Java/Object Oriented Programming

[Java] 프로그램에서의 변수의 유형

변수 유형 선언 위치 사용 범위 메모리 생성과 소멸
지역 변수
(로컬 변수)
함수 내부에 선언 함수 내부에서만 사용 스택 함수가 호출될 때
생성되고
함수가 끝나면 소멸
멤버 변수
(인스턴스 변수)
클래스 멤버 변수로
선언
클래스 내부에서
사용하고
private이 아니면
참조 변수로
다른 클래스에서
사용 가능
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힙에 생성되고,
가비지 컬렉터가
메모리를 수거할 때
소멸
static 변수
(클래스 변수)
static 예약어를
사용하여 
클래스 내부에 선언
클래스 내부에서
사용하고
private이 아니면
클래스 이름으로
다른 클래스에서
사용 가능
데이터 영역 프로그램이
처음 시작할 때
상수와 함께
데이터 영역에
생성되고
프로그램이 끝나고
메모리를 해제할 때
소멸